본문 바로가기
학교/1학년

[생활지도와 상담] SCT 심리검사

by gnueng 2021. 6. 13.
반응형

 

문장완성검사(Sentence Completion test SCT)

 

 

1) 검사의 목적

문장완성 검사는 다수의 미완성 문장을 피검자가 자기 생각대로 완성하도록 하는 검사로, 개인의 욕구 상태와 부모, 및 교사, 동성, 이성 친구들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고, 성격 역동에 대한 심리진단 정보를 얻고 전반적인 심리적 적응을 판단하는데 사용된다.

 

2) 검사의 개관

문장완성 검사는 단어연상 검사가 변형되어 발전된 것으로 원래는 개인의 지적 능력을 측정하고 개인의 태도와 인성에 대한 통찰을 얻기 위해 개발되어으나, 지적 능력을 측정하는 부분은 신뢰로운 채점기준을 마련하기가 어려워서 점차 관심의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그 후 문장완성검사를 성격영역에서 활용하기 시작한 Tender(1930)는 문장완성 검사가 정서반응을 직접 유발시키면서 자유로운 반응이 허용되고 피검자의 판단이나 선택을 피할 수 있어야 하는 정서영역을 측정하기에 적당한 검사라고 제안하였다. 또한 Rohde(1946)는 청년기 문제를 다루거나 내담자의 욕구, 내적 갈등, 환상, 감정, 태도, 야망, 적응상의 어려움 등에 대해 파악하고자 할때 문장완성검사가 적절하게 이용될 수 있다고 보았다. 직접적인 대화를 통한 질문은 개인으로 하여금 방어적이 되게 만들며, 질문에 의하여 대답할 수 있는 반응 영역이 통제되기 때문에 표현의 자유가 제한될 수 있다. 반면 미완성 문장은 인식하거나 표현할 수 없는, 또는 표현하기 꺼려지는 잠재된 욕구, 감정, 태도, 야망 등이 보다 잘 드러날 수 있게 한다고 보았다.

문장완성법이 투사법인지 반투사법인지 혹은 객관적 검사인지에 대한 논쟁이 있다. 어떤 학자는 문장완성법은 피검자가 자신을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게 때문에 인성을 알아내기 위한 간접적인 아닌 직접적인 접근법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일부는 피검자가 의식하지 못하는 가운데 자신의 인성 특성을 드러내고 있다고 주장하며 문장완성법을 로샤, TAT와 같은 다른 투사법에서 얻은 정보를 보충하는데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논쟁에도 불구하고 문장완성 검사가 가지는 투사적인 가치는 높게 평가되고 있으며, 태도와 인성 사정에 빈번하게 사용되는 검사 중의 하나이다.

 

3) 검사의 구성

아동용

33문항으로 한 문장의 주어, 동사 부분만 제시되어 있으며, 피검자가 스스로 나머지 부분을 작성해야만 한다.

 

<검사를 통해 알 수 있는 4가지 영역 차원에 따른 평가 영역과 그에 해당하는 척도>

차원 평가영역 척도
가족 외부환경 가족에 대한 지각
또래에 대한 지각
사회 외부환경 또래와의 상호작용
일반적인 대인관계
학교 자기지각 학교에 대한 지각
욕구지항
자기 개인내적 기능 개인적인 평가
미래지향
일반적인 정신건강

 

국내에서는 아직 정확한 해석 방법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아동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검사이다. 또한 이 검사는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여러 다른 검사들과 함께 사용 했을 때 보다 더 정확한 결과 해석이 가능하다.

 

 

성인용

현재 임상장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Sacks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50개의 문항이 현재 많이 사용된다.

가족, , 자기 개념, 대인관계라는 네 가지 영역을 각각 세분화하여 최종적으로 15개의 영역으로 분류하였고, 각 영역에 대해서는 피검자가 보이는 손상의 정도에 따라 0, 1, 2점으로 평가하고 그 수치를 통해 피검자에 대한 최종 평가를 하도록 해석 체계를 구성하였다.

 

영역 내용
가족 어머니, 아버지, 가족에 대한 태도를 측정한다. 피검자가 회피적인 경향이 있더라도 네 개의 문항 중 최소 한개에서라도 유의미한 정보가 드러나게 된다.
이성관계에 대한 태도를 포함하고 있다. 이 영역의 문항들은 사회적인 개인으로서의 여성과 남성, 결혼, 성적 관계에 대하여 자신을 나타내도록 한다.
대인관계 친구와 지인, 권위자에 대한 태도를 포함한다. 이 영역의 문항들은 가족 외의 사람들에 대한 감정이나 자신에 대해 타인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관한 피검자의 생각들을 표현하게 한다.
자기개념 자신의 능력, 과거, 미래, 두려움, 죄책감, 목표 등에 대한 태도를 포함한다. 이 영역에서 표현되는 태도들은 현재, 과거, 미래의 자기개념과 그가 바라는 미래의 자기 상과 실제로 자기가 될 것 같다고 생각하는 모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4) 검사의 실시

SCT는 개인과 집단 모두에게 실시될 수 있으며, 20분서 4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검사지를 주면서 피검자에게 지시문을 읽어보도록 하고 질문이 있으면 하도록 한다. 지시문을 읽어보게 한 후, 다음 사항들을 일러준다.

답에는 정답, 오답이 없으며 생각나는 것을 쓰도록 할 것.

글씨나 문장의 좋고 나쁨을 걱정하지 말 것.

주어진 어구를 보고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을 쓸 것.

시간에 제한은 없으나 너무 오래 생각지 말고 빨리 쓰도록 할 것 => 과도한 의식적 통제 즉, 자기 방어를 피하기 위해서

피검자가 검사를 완성한 후, 가능하면 질문 단계를 실시하도록 한다. , 피검자의 반응에서 중요하거나 숨겨진 의도가 있다고 보여지는 문항들에 대해서 이것에 대해 좀 더 이야기 해주십시오라고 부탁한다. => 이런 단계를 통해 말하기 힘든 부분에 대해서 치료자에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받게 된다.

표준적인 실시 방법은 피검자가 직접 문장을 읽고 반응을 써야 하지만, 심하게 불안한 피검자에게는 문항을 읽어주고 피검자가 대답한 것을 검사자가 받아 적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러한 구술 시행은 반응시간, 얼굴붉어짐, 표정변화, 목소리 변화, 전반적인 행동 등을관찰하으로써 피검자가 어떤 문항들에서 막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해준다.

 

5) 검사 결과의 해석

피검자가 질문에 대해 보이는 자발적인 반응을 분석하여 태도나 인성이나 전반적인 심리적 적응을 결정한다. 무한히 다른 반응이 나올 수 있어 구조화된 채점체계를 만들기가 어렵기 때문에 검사의 채점 방법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논쟁이 있어 왔다. 따라서 검사자는 문장완성 검사를 기초로 피검자의 성격구조에 대한 추론을 하고, 이 추론을 면담이나 다른 투사검사 및 행동관찰 등을 통해 얻은 정보에 통합시켜 태도나 인성을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이런 방법은 검사자의 편견이 작용할 수 있으므로 대체로 채점 기준을 내용과 감정의 유형, 대답의 보편성에 두는 경향이 있다.

 

아이들은 가족, 사회, 학교 환경에 대한 지각과 이러한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지각을 조사함으로써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 아동의 자아지각은 아동의 욕구지향과 자아평가를 조사함으로써 가장 쉽게 사정된다. 교육적 혹은 치료적 중재를 위해 참고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왜곡되거나 갈등적이거나 맥락에 맞지 않는 사고과정을 확인하기

부정확하고 억제적이고 과잉일반화되어 있고 방어적인 지각을 확인하기

자기패배와 부적응적인 행동을 확인하기

환경에서 오는 압력, 지각, 행동 간의 인과관계 확인하기

자아의 강함, 긍정적인 자기지각, 적응적인 행동을 확인하기

 

Sacks의 성인용 문장완성검사의 해석은 각 태도에 대한 네 개의 자극문항들과 그것에 대한 피검자의 반응들을 종합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네 개의 반응들을 고려하여 이 영역에서 드러나는 피검자 태도에 대한 임상적인 인상을 구체화시켜 해석적 요약이 이루어진다. 다음과 같은 사항들에 주의를 두어 해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내적인 충동에 주로 반응하는가 또는 외부환경 자극에 주로 반응하는가?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정서적 반응이 충동적인가 아니면 잘 통제되는가?

자신의 책임이나 타인의 관심을 적절히 고려하는 등, 사고가 성숙된 편인가 아니면 미성숙하고 자기중심적인가?

사고가 현실적인가 아니면 저폐적이고 공상적인가?

 

 

 

 

<영역별 문항>

어머니에 대한 태도
13. 나의 어머니는
26. 어머니와 나는
39. 대개 어머니들이란
49. 나는 어머니를 좋아했지만
아버지에 대한 태도
2. 내 생각에 가금 아버지는
19. 대개 아버지들이란
29.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50. 아버지와 나는
가족에 대한 태도
12. 다른 가정과 비교해서 우리 집안은
24. 우리 가족이 나에 대해서
35. 내가 아는 대부분의 집안은
48. 내가 어렸을 때 우리 가족은
여성에 대한 태도
9. 내가 바라는 여인상은
25. 내 생각에 여자들이란
남성에 대한 태도
8. 남자에게 대해서 무엇보다 좋지 않게 생각하는 것은
20. 내 생각에 남자들이란
이성 관계 및 결혼 생활에 대한 태도
10. 남녀가 같이 있는 것을 볼 때
23. 결혼 생활에 대한 나의 생각은
37. 내가 성교를 했다면
47. 나의 성생활은
친구나 친지에 대한 태도(대인지각)
6. 내 생각에 참다운 친구는
22. 내가 싫어하는 사람은
32. 내가 제일 좋아하는 사람은
44. 내가 없을 때 친구들은
권위자에 대한 태도
3. 우리 윗 사람들은
31. 윗사람이 오는 것을 보면 나는

두려움에 대한 태도
5. 어리석게도 내가 두려워 하는 것은
21. 다른 친구들이 모르는 나만의 두려움은
40. 내가 잊고 싶은 두려움은
43. 때때로 두려운 생각이 나를 휩싸일 때
죄책감에 대한 태도
14. 무슨 일을 해서라도 잊고 싶은 것은
17. 어렸을 때 잘못했다고 느끼는 것은
27. 내가 저지른 가장 큰 잘못은
46. 무엇보다도 좋지 않게 여기는 것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태도
1. 나에게 이상한 일이 생겼을 때
15. 내가 믿고 있는 내 능력은
34. 나의 가장 큰 결점은
38. 행운이 나를 외면했을 때
과거에 대한 태도
7. 내가 어렸을 때는
33. 내가 다시 젊어진다면
45. 생생한 어린 시절의 기억은
미래에 대한 태도
4. 나의 장래는
11. 내가 늘 원하기는
16. 내가 정말 행복할 수 있으려면
18. 내가 보는 나의 앞날은
28. 언젠가 나는
목표에 대한 태도
30. 나의 야망은
41. 나의 평생 하고 싶은 일은
42. 내가 늙으면

< 해석적 요약의 예 >

 

어머니에 대한 태도

13. 나의 어머니는 잔소리하는 여자다

26. 어머니와 나는 서로 다르다

39. 대개 어머니들이란 자녀들에게 매우 의존적이다

49. 나는 어머니를 좋아했지만, “지금은 좋아하지 않는다

=>어머니가 과요구적이라고 생각하면서 어머니를 거부하고 비난하고 있다.

 

어머니에 대한 태도

13. 나의 어머니는 검소하다

26. 어머니와 나는 견해는 다르지만 좋은 친구다

39. 대개 어머니들이란 사랑으로 그들의 이성을 황폐화시킨다

49. 나는 어머니를 좋아했지만 당연한 것이 아닐까

=>어머니의 결점을 알지만, 수용하고 차이를 인정한다.

 

이성 관계 및 결혼 생활에 대한 태도

10. 남녀가 같이 있는 것을 볼 때 힐끔 보고 지나간다

23. 결혼 생활에 대한 나의 생각은 늘 생각하는 어떤 것이다

37. 내가 성교를 했다면 상관없다

47. 나의 성생활은 자랑할만한 것이 없다

=>좋은 성적 적응을 하고자 하는 바람을 포기한 듯이 보인다.

 

가족에 대한 태도

12. 다른 가정과 비교해서 우리 집안은 서로 많은 시간 함께 지내지 않는다

24. 우리 가족이 나에 대해서 인방인처럼 본다

35. 내가 아는 대부분의 집안은 근심을 갖고 있다

48. 내가 어렸을 때 우리 가족은 모두 흩어져 있었고 정착하지 못했다

=>가족에게 배척받는 느낌을 갖고 있다. 연대감이 부족했고 난관에 부딪쳐왔다.

 

문장완성검사의 해석

■ 실시 방법

(1) 개인과 집단 모두에게 실시될 수 있으며, 약 20분에서 40분 정도의 시간 소요됨

(2) 검사지를 주면서 피검자에게 지시문을 읽어보도록 하고 질문이 있으면 하도록 함

(3) 검사지에 예문을 두어서는 안 된다.

(4) 피검자가 검사를 시작한 시간과 끝낸 시간을 기록해 두도록 한다.

(5) 검사를 완성한 후 가능하면 질문단계를 실시하도록 한다.

(6) 중요하거나 숨겨진 의도가 있다고 보여지는 문항에 대해서는 “이것에 대해서 좀 더 이야 기 해 주십시오.”라고 부탁함

(7) 실시 방법은 피검자가 직접 문장을 읽고 반응을 써야 하지만 심하게 불안한 피검자에게는 문항을 읽어주고 대답한 것을 받아 적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함

(8) 구술 시행은 반응시간, 얼굴 붉어짐, 표정변화, 목소리 변화, 전반적인 행동을 관찰함으로 써 피검자가 어떤 문항들에서 막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해 줌

(9) 이러한 피검자는 종종 검사 후 감정의 해소의 기회가 될 수 있음

 

■ 일러주기

(1) 답에는 정답, 오답이 없으면 생각나는 것을 쓰도록 할 것

(2) 글씨나 글짓기 시험이 아니므로 글씨나 문장의 좋고 나쁨을 걱정하지 말 것

(3) 주어진 어구를 보고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을 쓸 것 (4) 시간은 제한이 없으나 너무 오래 생각지 말고 빨리 쓰도록 할 것

 

■ 반응유형별 분류

① 고집형: 내용의 변화가 적고, 특정의 대상이나 욕구를 고집하며 반복이 많은 사람 → 인성의 경직성, 흥미가 거짓임을 나타냄

② 감정 단(短) 반응형: 짤막한 감정적 어휘로 반응하는 사람 → 저지능이거나 감정통제가 되지 않음

③ 장황형: 장황하게 빽빽하게 적어 넣는 사람 → 신경증적인 사람이나 강박 경향이 있음

④ 자기중심형: 어느 문항이고 자기중심의 주제로 바꿔 버리는 사람 → 미숙한 사람에게 잘 나타남

⑤ 허위반응형: 도전적인 반응으로 시종하는 사람 → 자기를 잘 보이게 하려는 방어태도의 출현으로 볼 수 있음

⑥ 공상반응형: 비현실적인 생각이나 공상을 말하는 사람 → 도피적인 인성이거나 검사에 대한 방어적 태도를 나타냄

⑦ 모순형: 검사 전체에 모순이 보이는 사람 → 무의식적인 갈등을 나타냄

⑧ 반문(反問)형: 확실히 결정짓지 못하는 사람 → 권위에 대한 반항의 표현일 수 있음

⑨ 은닉형: “말할 수 없다”와 같은 반응을 나타내는 사람 → 자기방어적인 태도

⑩ 거부형: 반발 → 방어적 태도

⑪ 병적 반응형: 망상 → 정신분열증

 

■ 해석 요인 분류

1) 성격적 요인: 지적능력, 정의적 측면, 가치 지향적 측면, 정신역동적 측면

2) 결정적 요인: 신체적 요인, 가정적․ 성장적 요인, 대인적․사회적 요인

 

■ 해석의 초점

1) 내적인 충동에 주로 반응하는가, 외부환경 자극에 주로 반응하는가?

2)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정서적 반응이 충동적인가 아니면 잘 통제되는가?

3) 자신의 책임이나 타인의 관점을 적절히 고려하는 등 사고가 성숙된 편인가, 아니면 미성숙하고 자기중심적인가?  

4) 사고가 현실적인가 아니면 자폐적이고 공상적인가?

 

■ 해석 시 유의점

1) 모든 것을 문제로 보지 말라

2) 반복적인 답에 유의하라 → 1:1로 상담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확인

3) 특별한 대답에 표시하고 확인하라

예) "가장 무서운 것은?........ 유치원 버스 운전사 아저씨."

4) 감정적으로 고조된 표현에 관심을 기울여라.

예) 죽어도 싫다, 끔찍하다 등. ※ 영역별로 나누어 해석하고 전체를 통합해서 분석한다

반응형

댓글